기타

[Nas] ipTIME NAS2 Dual 하드디스크 설치 및 기본 설정 방법

헹창 2020. 2. 1.
반응형

NAS (Network Attached Storage) 란?

NAS란 Network Attached Storage(네트워크 연결 스토리지) 즉, 네트워크와 연결된 저장소이다.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PC, 모바일기기를 통해 나스에 저장된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 것!

 

또한 여러 명의 사용자가 나스의 저장된 파일을 서로 공유하거나 협업을 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웹 서비스를 호스팅하거나 사진, 영상, 음악을 즐길 수도 있다.

 

본격적으로 NAS를 설치해보자.

 

ipTIME NAS2 Dual 구성품

먼저, 나는 ipTIME 의 NAS2 Dual과 하드디스크는 2TERA 한 개만 샀고, ipTIME NAS 구성품은 다음과 같았다.

(하드디스크 설치하던 중에 찍어서 나스가 거꾸로 뒤집힌 상태다)

 

왜 나스라고 적었을까 ㅋㅋ

 

하드디스크 설치 방법 

① NAS의 바닥 덮개모양의 뚜껑을 열면 ② 의 아랫부분에 나사가 있는데 드라이버로 살짝 돌려서 튀어나오게 한 뒤 트레이를 살짝 잡아당기면 ② 처럼 하드 장착할 수 있는 서랍모양의 공간이 나온다.

 

 

 

이제 하드디스크를 설치하면 되는데, 아주 간단하다!

 

하드디스크 브라켓의 연결부가 밖으로 나오게 쑥 밀어 넣고, 미리 제공된 나사를 처럼 잠구어주면 된다.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와 연결된 브라켓을 처럼 서랍을 넣듯이 넣은 후에 우측에 있는 나사를 돌려 고정시켜주고 덮개 모양에 맞춰 뚜껑을 닫아주면 하드디스크 설치 완료!

 

 

전원 연결은 어뎁터에 전원케이블을 연결한 뒤 NAS 뒷면의 전원 포트와 어댑터를 연결해 주고,

제공된 랜선을 이용해 본인이 갖고 있는 공유기와 ipTIME NAS2 Dual을 연결해주면 끝 !!!

 

 

ipTIME NAS2 Dual 기본설정 방법

http://download.iptime.co.kr/online_upgrade/iptimenas_setup_1.30_web.exe 

ipTIME에서 제공해주는 NAS 설치 도우미를 위 링크를 눌러 깔아주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나온다. 

 

아이콘 실행 후 아래와 같이 설치를 시작하자.

 

 

위를 따라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ipTIME NAS 도우미와 ipTIME ipDISK Drive 프로그램이 바탕화면에 생긴다.

 

 

여기서 ipTIME NAS 도우미를 실행시켜보자.

 

 

 

 

여기서 잠깐 !! 

만약 "검색된 NAS가 없습니다." 가 뜬다면 NAS 파워를 안켰을 가능성이 높으니 꼭 확인^_^ !!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

 

선택된 NAS 관리화면 웹페이지 접속 : 나스의 관리자 페이지 접속

선택된 NAS 관리작업 (IP주소설정/펌웨어 업그레이드) : 나스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주거나 ip를 직접 설정해주어야 할 때 사용

 

"선택된 NAS 관리화면 웹페이지 접속" 클릭

 

 

초기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모두 admin 으로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뜰 것이다.

 

 

왼쪽의 [시스템 정보 및 마법사] - [시스템 설정 마법사] 클릭

 

본인이 원하는 호스트 이름을 설정하고 다음

 

여기서 암호를 바꿔주고, 정보를 입력한 뒤 다음

 

관리자 계정을 추가하고 싶다면 Yes, 필요없다면 No

 

하드디스크 구매하고 처음 개봉한것이지만, 일단 여기서 초기화 ^^

 

각자 계정이 있는지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원하는 본인만의 계정을 만든 뒤 중복검사를 하고, FTP와 HTTP는 일단 자동설정으로 하는 것이 좋지만,

혹시라도 본인의 공유기와 포트번호가 겹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자.

 

무시하고 다음

주소 등록과정이 끝난 후 설정내용의 전체를 한번 확인한다. 별 이상이 없다면 다음을 클릭!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되고 시스템 재시작을 한다. 재부팅이 완료되면 설정은 모두 끝!

 

 

 

 

728x90
반응형

댓글

추천 글